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 걸음마가 느린 이유는 뭘까? (feat.발달지연)

Andante. 2024. 3. 22.

안녕하세요 너무 예쁜 우리 아이가 돌이 지나도 15개월이 지나도 걷지 않는다면 혹시 발달지연이 아닐까? 하는 걱정스러운 마음에 들어오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아이가 걸음마가 느려 여러 검사를 받아봤어서 그 마음이 너무나도 이해가 됩니다. 

 

걸음마가 느린 아이에 대하여 제가 정리한 내용 한눈에 아래에서 보시죠!

 

아이가 발달 단계는 모두 거쳐갔나요?

 

0~3개월은 목을 가눠야 하고, 4~5개월은 뒤집어야 하고, 6~8개월은 스스로 앉고, 9~10개월은 혼자서 잡고 일어서는 게 보통 아이들이 해야 하는 발달단계입니다.

 

위의 숫자가 꼭 중요한 건 아니라 조금 늦더라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단계를 빼먹었고 15개월이 되었는데도 걷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돌 지나면 다 걸어야 할까요?

아이는 어릴 때부터 점점 커가면서 목도 가누고, 뒤집고 되짚고 , 혼자 앉아도 보고, 혼자 잡고 서기도 한 뒤에 걸음마를 하게 되는데요 사실 걸음마는 아이의 기질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그래도 15개월에는 한 발짝 정도는 걸어야 합니다.

 

부모님의 성향이나 아이의 성격에 따라 걸음마가 빠를 수도 느릴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이 걱정이 많아 아이가 혼자 걷거나 일어설 때 불안하셔서 재빨리 안아주거나, 소서나 점퍼루, 보행기 같은 놀이기구에 태워두신다면 걸음마가 더디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성격이 너무 순하거나 겁이 많다면 그 또한 걸음마가 더뎌지는 이유가 됩니다. 

 

아이-걸음마아이-걸음마아이-걸음마

 

그러면 걸음마를 위해 어떻게 아이를 도와줘야 할까요?

 

우선 아이가 좋아하는 물건이나 장난감을 조금 위로 올려보세요! 아이의 눈높이가 올라가면 자연스레 잡고 일어서고 나아가 걷게 될 것입니다.

 

같은 느낌으로 아이와 같이 앉아 있기보다는 부모님이 소파와 같은 높이가 있는 곳에 앉아 있다면 아이가 부모님에게 가려고 기거나 걷거나 하게 될 것입니다. 소파에 도착하더라도 부모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자연스럽게 부모님의 무릎이나 소파를 집고 일어서게 될 것입니다.

 

아기띠와 힙시트와 같이 아이가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상황을 최대한 멀리해 주세요. 아이도 걷고 싶은 욕구가 있기 때문에 걷게 되는 상황을 많이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추운 겨울이나 위험한 상황과 같은 아이의 건강에 위해가 되는 게 아니라면 천천히 기다려주세요.

 

다른 발달 부분은 어떠신가요?

 

발달은 걸음마와 같은 대근육뿐만 아니라 소근육과 언어, 인지, 사회성 고루 발달해야 합니다.

 

단어는 몇 개나 하는지, 원하는 물건을 달라고 한다든지, 찾기 쉽게 숨겨둔 물건을 찾을 수 있는지, 손가락으로 핑거푸트 정도는 먹는지 등등입니다.

 

걸음마뿐만 아니라 다른 발달 부분도 같이 느리다면 병원 내원을 추천드립니다.

 

 

아이가 너무 느린 게 아니라면 조금 기다려줍시다. 사실 저도 아이 하원 할 때 신발을 미리 신길 준비를 하고 있었거든요 어느 날 원장선생님이 기다려주면 아이들은 잘한다고 너무 급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하셔서 아차 싶었습니다.

 

걱정이 많으신 건 알지만 너무 느린 게 아니라면 리 아이를 믿고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만 만들어주는 선에서 기다려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